물 관리 역량강화로 국내 물산업 해외진출 발판마련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공무원과 전문가 20명 초청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입주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입주 건물. 공생공사닷컴DB

환경부는 26일부터 29일까지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고위 공무원과 수문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물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초청교육을 실시한다.

초청교육은 ‘캄보디아 수문조사 및 수문자료 관리 역량강화(2021~2023년, 2억 8000만원)’를 위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이다.

이번 교육은 올해 3월에 실시한 캄보디아 물관리 실무자급 온라인 교육에 이어, 관리자급 공무원과 관련 전문가 20명을 초청, 국내 선진 물관리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짜여졌다.

 캄보디아 3개년 교육지원 내용. 환경부 제공

캄보디아 교육생들은 첫날인 26일 서울 서초구에 소재한 한강홍수통제소를 방문해 수위, 기상정보 실시간 관측·분석, 홍수예경보시스템과 수문자료 품질관리 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27, 28 양일간 서울 양천구 소재 오금교와 여주 이포교 등을 방문해 첨단장비를 활용한 '하천 자동유량 측정시스템' 등을 견학한다. 마지막 날인 29일은 경기 고양시에 소재한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에서 열리는 ‘양국의 기술교류 연찬회에 참석한 후에 교육 수료증을 받는다.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캄보디아 등 아시아 국가와 협력을 지속해가겠다”면서 "이번 교육이 캄보디아 수문조사 분야의 인적, 기술적 역량을 강화시키고, 국내 물관리 기술이 진출할 수 있는 발판마련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