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경제문화국, 경제국‧문화국으로 분리”
설치 가능 6개국… 통폐합 과정서 사기 저하
노조 “내부 구성원 납득 가능한 수정안 내야”

원주시청공무원노조 사무실. 원공노 제공.
원주시청공무원노조 사무실. 원공노 제공.

원주시가 민선 8기 출범 뒤 첫 조직개편에 들어간 가운데 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원공노)이 19일 입장문을 통해 우려를 표했다.

원주시는 경제와 기업‧투자 유치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경제문화국을 경제국과 문화국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문제는 원주시의 인구가 50만이 넘지 않아 시청에 둘 수 있는 국(局)은 6곳으로 제한된다. 이 때문에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을 도시국으로 통합할 방침이다.

따라서 시는  문화국 밑에 문화예술과, 관광과, 체육과 외에도 도시재생과와 교통행정과, 대중교통과를 흡수, 배치한 개편안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원공노는 “경제문화국을 경제국과 문화국으로 나눠야 한다는 강박에 가까운 의지가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 통폐합으로 이어진 모양새”라며 “그 과정에서 이유 없이 흩어진 몇몇 부서를 성격에 맞지 않는 국에 배정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기술직렬 공무원들도 "기준을 알 수 없는 이상한 조직편안을 두고, 일할 맛이 안 난다는 말까지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내부 게시판에는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원주고속버스터미널 이전 관련 부서를 홀대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노조는 “기술직렬뿐만 아니라 통폐합된 부서 직원들은 서운함을 토로하고 있다”며 “격무에 시달려 과를 분리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결과는 오히려 불만을 갖게 만들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5일에 불과한 입법예고 기간도 의견을 수렴하기조차 부족한 시간”이라면서 “좀더 제기된 문제점을 검토, 수정해서 개편 조직안을 확정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청 내부 공무원뿐만 아니라, 원주시의회에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건설도시위원회 소속의 한 시의원은 조직개편안에 대한 입법예고가 되자, 시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충분한 사전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매우 아쉽다”고 지적했다.

한편 원주시의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정원 조정 조례’는 22일까지 입법예고를 기간을 거친 뒤, 다음 달에 원주시의회에 제출된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