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의정활동 안내서·지방의회 운영 지침서 제공
정책지원관 맞춤형 기본과정도 27일~39일까지 운영

서울시의회 전경.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의회 전경.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가 오는 7월 1일 개원하는 제9기 지방의회의 연착륙을 돕기 위한 각종 지원에 나선다.

행안부는 새로 출범하는 지방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의회의원 의정활동 안내서’와 ‘지방의회 운영 지침서’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18년 이후 4년 만에 만든 지방의회의원 의정활동 안내서는 지방의회의 역할과 운영, 지방의원의 권한과 의무 등 지방의회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담았다.

지방의회 운영 지침서는 지방의회 운영 지원과정에서 실무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을 안내하고, 지방의회 관련 법령 해석과 주요 질의 회신 사례 등을 추가해 새로 발간했다.

이들 안내서와 지침서에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기록표결제도 도입 등 지난 1월 시행된 전부개정 된 지방자치법 내용을 상세히 전하고 있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5월 지방의회의 원활한 개원을 위해 지방의원 등록과 지방의원의 재산 등록, 겸직 신고의 방법과 절차 등도 전국 지방의회에 전달한 바 있다.

지난 2월 문을 연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지방의정연수센터에서는 ‘초선의원 의정안내과정’, ‘지방의회 개원 준비과정’등을 개설했다.

또 지방의회 정책지원관을 위해서는 ‘제1기 정책지원관 기본과정’을 이달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실시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새롭게 구성되는 지방의회가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노혁진 전문기자 r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