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에 특위 설치 이어 북부청사에 TF 발족
24일 오후엔 여야 의원 참석하는 토론회 개최
공무원 높은 호응도… 일각선 “왜 나누나” 의견도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핵심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특위를 발족한 데 이어 북부청사에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토론회도 개최하는 등 잰걸음을 하고 있다.

24일 경기도 및 경기도지사직인수위에 따르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TF단’은 연제찬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을 단장을 포함 10명 규모로 이날 의정부 북부청사 본관에서 문을 열었다.

TF단은 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법·제도 개선 추진, 중앙부처·국회·도의회 협의, 주민설명회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연제찬 단장 외에 과장급 1명, 팀장 2명, 직원 6명이 배치됐으며, 업무가 방대한 만큼 필요할 경우 경기연구원에서 인력을 추가 충원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에는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토론회도 열린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특위(위원장 김용진)와 더불어민주당 김민철(의정부을)·국민의힘 김성원(동두천·연천) 의원, 한국지방자치학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 토론회에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김동연 당선인이 후보 시절부터 핵심공약으로 내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1987년 대선 때 처음으로 거론된 이후 각종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였다.

하지만, 선거 때만 요란할 뿐 선거가 끝나면 흐지부지되기 일쑤였다.

주민 수 400만명에 달하는 경기북부는 같은 경기도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상대적으로 발전에 제약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한강 이북에 있는 10개 시·군 또는 김포까지 포함한 11개 시·군을 경기도에서 분리해 특별자치도를 설치해 규제를 완화하고, 독자적으로 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자는 김 당선인의 공약이었다.

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해 분도로 자리가 많이 생기는 만큼 공무원 대부분은 찬성하는 분위기이다. 도민들의 호응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부울경’과 ‘충청권’ 메가시티 등이 추진되는 마당에 도를 나누는 것만이 능사냐”는 의견도 없지 않다. 특별자치도를 설치하더라도 수도권 지자체로서 상생하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더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혁진 전문기자 r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