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당선인, 강원도 위하는 행정가 변모 기대”
“기존 강원도‧공무원노조 합의 사항 지켜져야” 강조

강원도 춘천시 레고랜드 전경. 연합뉴스.
강원도 춘천시 레고랜드 전경. 연합뉴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는 14일 성명을 통해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에게 레고랜드 추진‧알펜시아 매각 등의 문제를 철저히 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공무원노조 강원본부는 “레고랜드 추진과정이나 알펜시아 매각 문제와 같이 문제가 있었던 부분을 철저히 규명해 같은 과오가 반복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과거의 관성에 젖어 시‧군 위에 군림하려는 도청의 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노조는 김진태 도정이 성공하길 기원한다”며 “국회의원 시절의 편가르기, 막말, 강성보수의 이미지가 아닌 진정으로 도민과 강원도를 위하는 행정가로서 변모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강원본부는 “강원도와 공무원노조가 그동안 수많은 협의를 통해 만들어낸 약속은 그대로 지켜져야 할 것”이라며 “도와 시‧군의 인사교류 시 1대 1 교류. 시군직원의 도 파견기간 점진적 축소‧폐지. 장기교육 인원 공정배분. 각종 감사 시 권위적‧적발식 감사 지양 및 예방감사 진행 등은 온전히 지켜지는 가운데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한다면 공무원노조 역시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본부는 “국회의원 시절 김진태 당선자와 공무원노조와 많은 반목과 갈등이 있었지만, 도지사가 된 서로 협력해야 한다”며 “최문순 지사의 경우 재임기간 내내 면담을 거부하는 등 공무원노조를 등한시하고 도청노조와 차별적 행태를 보여 시‧군에서는 ‘도청지사’로 불렀다“고 설명했다.

강원본부는 이어 ”도청지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김진태 당선자는 곱씹어 보아야 할 것“이라며 ”시‧군 직원들은 도와 시‧군을 차별하고 시‧군 위에 군림하려는 도청이 아닌 동등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도지사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