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현 시의회 ‘기울어진 운동장’… 불공정 우려”
사무처 “의석 분포 등과 무관한 실무공무원 채용일 뿐”
경기·인천·전북 외 다른 지자체는 채용했거나 진행 중

서울시의회 전경.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의회 전경.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의회가 정책지원관 27명을 뽑는 공고를 냈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은 현재 원 구성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며 차기 원 구성이 이뤄진 뒤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시의회 사무처는 정치환경과 무과한 실무공무원을 채용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11일 ‘서울특별시의회 정책지원관 임기제 공무원 채용시험 계획 공고’를 내고 임기제지방행정주사(6급)에 해당하는 정책지원관 27명을 뽑는다고 밝혔다.

임기는 2년이나 관련 법령에 따라 큰 문제가 없다면 3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서울시의회는 오는 6월 13일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 뒤 같은 달 23‧24일에 면접시험을 진행한다. 임용은 차기 의회 구성 이후인 7월 중순이다.

이를 두고 시의회 국민의힘 등에서는 새 의회와 손발을 맞출 정책지원관을 지금의 의회가 뽑는 것이 맞느냐고 지적한다. 서울시의회를 더불어민주당이 절대다수인 상황에서 채용이 공정하게 이뤄질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김소양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도 “의회 내 정치 지형이 ‘기울어진 운동장’인 상태에서 뽑는 주체가 의회다 보니 불공정 문제가 불거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는 18일 설명자료를 내고 “다른 시‧도의 경우, 대부분 정책지원관 채용을 완료했거나 채용이 진행 중에 있다”며 “정책지원관 채용은 정치환경과 무관한 실무공무원을 채용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현재 인천시와 경기도, 전북도를 제외하고는 정책지원관 채용을 완료했거나 채용 절차를 밟고 있다. 경기도는 정책지원관 채용을 6‧1 지방선거 이후에 추진키로 했다.

시의회 사무처는 “예정대로라면 지난 1월 의회 인사권이 독립됨에 따라 관계 법령을 정비하고 바로 채용할 계획이었다”며 “서울시가 관련 법령과 관련, 재의를 요구해 4월 임시회에서 재의결 돼 채용 절차를 진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서울시의회 사무처는 새로이 출범하는 11대 의회 개원준비의 일환으로 실무인력인 정책지원관 채용 절차를 최대한 단축하되, 역량있는 인재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채용할 수 있도록 절차와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