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경고 파업… 사축 입장변화 없으면 총파업
인원충원, 처우개선, 국가방역시스템 개편, 등 요구

27일까지 가축 전염병 방역 최일선에서 일하는 방역사와 점검원, 검사원 등이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은 노조창립 이후 10년 만에 처음이다.

조류 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본격적인 가축 전염병 확산시기를 앞두고 이들 전담인력의 파업은 감염병 대응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는 지난 1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면파업을 선포한 데 이어 20일 오전과 오후 각각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본사 앞에서 1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가 지난 18일 청와대 앞에서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공공운수노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지부가 지난 18일 청와대 앞에서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노조 측은 “이날 파업 결의대회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방역사와 도축 축산물을 검사하는 검사원,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전화를 통해 전염병 상황을 점검하는 예찰원 등 1000여 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비정상적 기관 운영 정상화 △2인1조 가능하도록 현장 인력 충원 △열악한 처우 개선 △100% 국비로 가축방역기동대 운영 등 국가방역시스템 전면 개편 △일반직과 차별 철폐 △노사정 협의틀 구성 등을 요구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사는 지난해 9월 7일 임금협약 1차 본교섭 이후 여섯 차례 협상에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중앙노동위원회에 넘겨졌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노조는 지난해 28~30일 찬반투표를 진행해 조합원 925명 가운데 891명의 찬성으로 쟁의 행위에 돌입하게 됐다.

노조는 “이번 투쟁은 지난 20여 년 동안 홀대받아온 가축방역과 축산물 안전을 책임져온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자들이 사측과 정부에 보내는 분노”라며 “20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경고 파업을 벌인 이후 사측과 정부의 입장에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경우 무기한 전면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조직의 정원은 총 1274명인데 이 중 정규직은 55명이고, 최일선에서 현장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방역직, 위생직, 검역직, 예찰직 1219명은 무기계약직인 기형적인 구조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축질병의 지속적 발생으로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나 사업대비 사업관리 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면서 “이로인해 현장인력을 파견 운영하고 있어 현장은 업무 과중과 사고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가축방역업무는 2인 1조가 기본이나 2021년 통계를 보면 10%가 단수업무를 수행했고 가축전염병 발생 시 인력부족으로인해 초동방역 역시 26.8%를 단수근무 하고 있다. 또한, 2019년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과 매년 겨울철이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업무량은 폭증했지만 현장 방역 및 예찰 업무 인력은 단 한 명도 충원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농림축산식품부는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대체인력 투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보도자료만 내놓으면 사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대체인력 투입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파업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덧붙였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