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갑질·권위주의 설문 시작한 이후 지수 5.7% 향상
정기 설문에 갑질 경각심 높아져 예전보다 많이 개선돼
직원들 “설문 자체만으로도 효과 있지만, 후속조치도 필요”

행정안전부가 만든 갑질문화 개선 포스터
행정안전부가 만든 갑질문화 개선 포스터

공직사회가 갑질문화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직원을 대상으로 갑질과 관련된 정기적인 설문조사만으로도 갑질 문화 개선에 큰 보탬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조직 내에서 갑질에 대한 문제의식을 일깨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6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매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갑질과 권위주의적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개월 만인 지난해 12월까지 평균 5.7%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4월에는 직원들이 평가한 지수가 69.9에 불과했으나 12월에는 73.9로 4점(5.7%) 늘어난 것이다.

행안부는 정부 중앙부처 가운데 최초로 갑질문화 개선을 위해 직원으로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부문별로는 권위주의적 문화 개선이 갑질문화 개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

권위주의적 문화 해결에 관한 점수는 4월 69.8에서 12월 73.4로 3.6점(5.1%) 향상된 반면, 갑질문화는 4월 76.4에서 12월 77.6으로 1.2점(1.5%) 향상되는 데 그쳤다.

갑질문화 개선 평가는 지난해 8월에는 81.2를 받는 등 좋은 평가가 나왔으나 일부 실·국서의 갑질 문제가 불거지면서 점수 하락을 불러온 것으로 분석됐다.

자료:행정안전부
자료:행정안전부

이런 평가점수의 부침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갑질이나 권위주의적 문화에 대한 설문은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행안부의 한 여성 주무관은 “매달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가 간부는 물론 모든 직원들에게 갑질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면서 “설문조사 이후 갑질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서는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갑질을 ‘우월적 지위 등을 이용한 비인격적 부당행위’로 규정하고, 비위유형으로 추가한 바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